초.중.고 교육급여/교육비지원 온라인 집중 신청기간 안내

2021. 3. 3. 11:18세 . 소 . 통 쥔장 일기

반응형

21학년도 신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출처:복지로

교육급여기초생활보장제도의 하나로 전국지원 기준 같고, 교육비 지원시도교육청예산맞추어 지원하는 사업으로 시도별 지원 기준마련하여 시행합니다.

 

'21년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3월 중 교육급여&교육비지원을 서둘러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물론 집중신청기간 이후에도 언제든지 신청 가능하나, ‘입학금 및 수업료’는 신청한 달부터 지원되므로 학기 초인 3월에 신청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교육급여 선정기준

교육급여 수급자는 신청 가구의 소득·재산조사 결과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경우 대상자로 선정된다.

교육급여 수급자에 선정되지 않더라도 시도교육청별 지원 기준(통상 기준중위소득 50%~80%)에 해당하면 교육비 대상자로 선정되어 지원받을 수 있다.

 

 

이미 신청하여 지원받고 있는 경우에는 다시 신청 하지 않아도 되며, 기존의 정보를 활용하여 가구의 소득·재산을 조사해 계속 지원 여부 심사를 받게 됩니다.

다만, 지원받고 있는 형제‧자매가 있더라도 초등학교에 새로 입학하는 학생의 경우 신규 신청이 필요합니다.

 

 

교육활동지원비로 통합 지원

올해부터 교육급여는 기존의 항목중심(학용품비, 부교재비)의 지원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이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지원비로 통합 지원합니다.

지원 금액을 2020년 대비 평균 24% 인상함에 따라 교육급여 수급자로 선정되면 초등학생은 연간 286,000원, 중학생은 376,000원, 고등학생은 448,000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이와 별도로 무상교육 제외 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은 입학금·수업료·교과서비 전액을 추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교육활동지원비는 부교재, 학용품 외에도 교육비가 지원되지 않는 항목에서 학생이 필요한 교육활동에 자율적‧보충적으로 지출 

※ 전년대비 초중고 교육급여 지원금액 평균 인상율 : (2020) 16%, (2021) 24%

 

또한, 교육비 대상자로 결정되면, 입학금·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 급식비(중식비),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연 60만 원 이내), 컴퓨터, 인터넷 통신비(연 23만 원 이내) 등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교육비 신청에 대해서 추가로 궁금한 사항은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교육비 중앙상담센터(☎1544-9654)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129)에 문의 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였다면 좋아요!! 구독신청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