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노믹스시대! 언택트 시장 을 부탁해!!

2021. 2. 2. 14:23디지털 노마드

반응형

지난해 우리는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코로나 바이러스와 첫 대면을 하면서 모든것이 차단되고 거리를 두면서

가족간의 생활에서부터 학교생활은 물론 직장생활 각종 동호회등등 평범했던 우리의 일상을 송두리째 바꾸어 버리고

말았지요.

 

급기야는 한 지역이 한 도시가 한 나라전체가 폐쇄, 봉쇠되는 최악에 현실을 맞닥드리면서 우울증 공황상태등 심각한 후유증을 낳으면서도 서서히 코로나 바이러스펜테믹현실에 적응해가고 있지요.

 

 

이처럼 코로나 바이러스는 새로운 경제생활과 사회생활을 형성하면서  다양한 경제용어와 마케팅등을 생산해 내고 있는데요. 오늘은 브이노믹스 시대 언택트 시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온라인쇼핑 출처:픽사베이

 

 

 

먼저  트렌드 키워드 바이러스가 바꾼 경제? ‘브이노믹스’ (출처 : 트렌드 코리아 2021)

 

바이러스(Virus) 와 이코노믹스(Economics)의 합성이인 브이노믹스는 바이러스로 인해 바뀌는 경제를 의미 하지요.

2021년은 코로나 종식 이후 전세계 경제가 V자 형으로 경제가 빠르게 회복될 수 있을지, 또는 코로나가 지속되었을 경우 상승하게 되는 시장은 어떤것일지가 화두가 되어 있지요 .

 

지난해부터 계속 언급되고 있는 ‘언택트’, ‘온택트’ 는 21년에도 트렌드를 이끌어 갈것으로 예측할 수 있으며, 관련 트렌드가 어떤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하여 등장할지도 주목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쇼핑과 배달분야에는 비대면으로! 브이노믹스 시대 ‘온라인 쇼핑’ 거래액 14조 돌파로 언택트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는데요

 

 

길어지는 코로나사태로 지친 사람들이 보복 소비 욕구가 높아진 결과라고 하는데, 여기서 보복소비란, 외부요인에 의해 억눌렸던 소비욕구가 한꺼번에 분출되는 현상 이라고 하네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처음 마주했던 상반기 주춤하던 소비시장이 20년 하반기로 넘어갈수록 억눌렸던 소비 심리가 가파른 회복세로 돌아섰지요. 이는 대면거래로 소비할수없는 현실에서 온라인 거래는 비대면으로 원하는 소비할수있어 보복 소비심리를 해결해 주었지요.

 

 

그 결과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작년 9월 기준 온라인 쇼핑 총 거래액은 14조 720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7% 증가,

그중에서도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쇼핑 비중이 65%를 차지하면서 PC보다는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 더욱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지요.

 

 

 

브이노믹스 시대!  ‘언택트마케팅’ 마케팅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부탁해~

 

 

2021년 현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현재 진행형!

바이러스가 쏘아올린 브이노믹스시대 뜨겁게 떠오른 단어는 바로! 언택트

언택트란, 사람 간의 접촉을 콘택트(contact)와 부정을 의미하는 언(un)의 합성어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사람 간의 접촉으로 전염되는 바이러스가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언택트는 하나의 사회 현상이 되었지요.

 

 

 

 

다음에는 브이노믹스시대 언택트 시장에 나타나는 실질적인 마케팅 기법과 시장진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였다면 좋아요!! 구독신청 부탁드려요.♥

반응형